;수를 m행 n열로 배열하고 괄호로 묶은 것
m1n1 m1n2 m1n3
m2n1 m2n2 m2n3
m3n1 m3n2 m3n3
;m x n 행렬
*n차정방행렬: 행수와 열수가 같은 행렬
*대각성분: 오른쪽으로 내려가는 대각선상의 성분
*행렬의 합
1 2 5 6 1+5 2+6 6 8
3 4 + 7 8 = 3+7 4+8 = 10 12
*행렬의 차
1 2 5 6 1-5 2-6 -4 -4
3 4 - 7 8 = 3-7 4-8 = -4 -4
*스칼라배
5 6 10*5 10*6 50 60
10 * 7 8 = 10*7 10*8 = 70 80
*행렬의 곱(좌측 행렬 열수 == 우측 행렬 행수 일때만)
1 2 5 6 1*5 + 2*7 1*6 + 2*8 19 22
3 4 곱 7 8 = 3*5 + 4*7 3*6 + 4*8 = 42 50
*제로행렬: 모든 성분이 0인 행렬. 영행렬.
0 0 0 0 0
0 0 or 0 0 0 ...
*전치행렬: 행과 열을 서로 바꾼 행렬. m x n => n x m.
*대칭행렬: 대각 성분을 중심으로 대칭인 n차정방행렬.
1 4 5
4 2 6
5 6 3
*상삼각행렬: 대각성분 아래의 성분이 모두 0인 n차정방행렬.
1 4 5
0 2 6
0 0 3
*하삼각행렬: 대각성분 위의 성분이 모두 0인 n차정방행렬.
1 0 0
4 2 0
5 6 3
*대각행렬: 대각성분 이외의 성분이 모두 0인 n차정방행렬. 대각행렬의 곱은 각 성분의 제곱과 같음.
1 0 0
0 2 0
0 0 3
*단위행렬: 대각성분이 1이고 그 이외의 성분이 모두 0인 n차정방행렬. 단위행렬은 곱해도 원래 값임.
1 0 0
0 1 0
0 0 1
*행렬은 트랜스폼으로 표현된다.
게임 엔진 내부적으로는 위치(Position), 회전(Rotation), 스케일(Scale)을 행렬로 처리한다.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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