본문 바로가기
::public/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래밍

핸들(Handle)

by 해맑은욱 2019. 9. 22.

응용 프로그램이 운영체제의 리소스 주소를 직접 사용하게 되면 

운영체제의 중요 정보를 빼앗기거나 운영체제가 동작이 불가능한 상태가 될 수도 있기 때문에

사용자 공간에서 실행되는 응용 프로그램은 포인터를 사용하여 운영체제의 수행부에 접근할 수 없다.

그래서 운영체제는 자신의 리소스를 관리하기 위해서 주소를 사용하는 포인터 대신에

'핸들'이라는 -운영체제 내부에 있는 어떤 리소스의 주소를 정수로 치환한 값- 개념을 사용한다.

 

[참고] https://blog.naver.com/tipsware/221065382244

 

핸들(Handle)에 대하여

: Win32 프로그래밍 관련 전체 목차http://blog.naver.com/tipsware/221059977193​1. 운영체제와 리소스...

blog.naver.com

-HANDLE의 값은 모두 예외없이 접두어가 "H"로 시작된다.
-HANDLE의 데이터 타입(DataType)은 정수(int)형이며 32비트 값이다.
-HANDLE의 발급은 운영체제에서만 가능하며, 사용자는 할당된 핸들을 사용(쓰기)만 할 수 있다.

 임의로 삭제하거나 변경이 불가능하다.
-HANDLE의 종류가 같더라도 반드시 중복된 값을 갖지 않는다.
-HANDLE은 단순한 구분자이며, 어떤 값이 들어있는지 알 필요가 없다.

 

'::public > 윈도우즈 응용 프로그래밍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CreateBitmap / CreateCompatibleBitmap  (0) 2019.09.23
Windows API  (0) 2019.09.23
기본 소스 코드 구성(생략본)  (0) 2019.09.23
Window Class  (0) 2019.09.22
HINSTANCE  (0) 2019.09.22